2013.12.06 추가

 

직접 아이키도 프리앰프에 사용해보니, 정말 훌륭합니다.

"문드로프 콘덴서 = 전원부 최강" 이라는 공식이 딱 떨어 집니다.

 

무대면 무대, 대역이면 대역 모든 소리를 아주 잘 만들어 냅니다.

특히 현대적인 소리를 만들어내면서도 자극적이지 않고 다이나믹하면서도 매우 자연스러운 소리를 만들어 냅니다.

 

사용시 주의점이라면, 높은 용량의 다른  콘덴서를 같이 덧붙여 사용하면 약간 혼탁한 맛이 있어서,

낮은 용량의 고품질 MKP를 같이 바이패스 해주거나, 그냥 전원부에 전해콘덴서 대용으로 사용하면,

아주 좋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

 

진공관 앰프를 제작하다보면,

가장 관심이 가는것은 역시 진공관이나, 트랜스류들 일 것입니다.

 

하지만 의외로 커플링 콘덴서나, 전원부 콘덴서가 음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특히 전해 콘덴서를 용량이 비슷한 MKP로 교체했을 경우 그 효과가 두두러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물론 이것도 케바케라 단언드릴 수 있습니다. 무조건 좋다고 좋으면 오디오 만들기 정말 쉽겠죠)

 

그 이유 중 하나가, MKP로는 음의 유연성, 자연스러움은 분명 얻을 수 있습니다만,

소리의 힘과 표현력을 잃어버릴때가 있습니다.  (물론 이것도 케바케)

 

그래서 사실 전해콘덴서+MKP 조합을 알아보다가, 눈에 띄는 녀석을 발견하였는데

문드로프사의 MTUBECAP 입니다.

 

 

전해콘덴서 대채용으로 개발된 제품으로, 생긴것도 전해 콘덴서랑 비슷하게 생겼습니만, 태생은 MKP입니다.

진공관 앰프 전원부에 사용하는 몇 안되는 전용 콘덴서 입니다.

(ClarityCap TC시리즈도 이런류의 콘덴서인데, 크기가 너무 커서 일단 넘겼습니다.)

 

생각외로 컴팩트하고 이정도면 진공관용 샤시에 내장이 가능할것 같네요.  

(생각외로..입니다. 수류탄에 가까운.. EPCOS Sikorel만큼 큰 콘덴서입니다.)

지금 새롭게 만들고 있는 합기도 프리에 넣어보고, 그 성능을 평가해보자 합니다.